반응형
소매판매(Retail Sales)
소비자의 구매 활동을 나타내는 월간 경제지표로, 소매상점·백화점·온라인 쇼핑 등에서 발생한 소비 지출을 집계해 경기 흐름을 파악하는 중요 지표입니다.
간단 예시
30세의 김씨는 소매판매가 예상보다 크게 증가할 경우, 경제가 활기를 띠며 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판단. 이에 따라 금리 상승 수혜 업종(금융주·에너지 등)에 투자하고, 기술주 일부는 비중 축소. 실제 발표치가 시장 예상치(0.2% 증가)보다 높은 0.7% 증가로 나오자, 주가가 반등하고 금융주 중심으로 상승해 김씨는 투자 수익을 실현했다.
관련 용어
Nonfarm Payrolls, CPI, PCE Price Index, GDP, ISM 지수, 금리 결정, FOMC, 연준(Fed), 소비지표, 경제지표
반응형
'기초 개념 & 용어 정리 > 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어사전] 미시간대 소비자심리지수(University of Michigan Consumer Sentiment)란? (0) | 2025.01.18 |
---|---|
[용어사전] 소비자심리지수(Consumer Sentiment)란? (0) | 2025.01.18 |
[용어사전] 개인소비지출 물가지수(PCE Price Index)란? (0) | 2025.01.18 |
[용어사전] 비농업부문 고용보고서(Nonfarm Payrolls)란? (0) | 2025.01.18 |
[용어사전] 베이지북(Beige Book)이란? (0) | 2025.0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