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개념 & 용어 정리/용어사전

양적긴축(QT)이란? 중앙은행이 돈을 거둬들이는 정책

금융 사서 2025. 1. 21. 00:16
반응형

양적긴축(Quantitative Tightening, QT)

  양적긴축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연준)가 경기 과열과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 보유 중인 국채나 MBS(주택저당증권) 등을 매각하거나 만기 상환분을 재투자하지 않고 시중 유동성을 흡수하는 통화정책을 말한다.

  양적긴축은 연준이 시행하며, 2017년 처음 본격적으로 도입되었고 2022년 인플레이션 급등 국면에서 다시 시행되었다. 이는 양적완화(QE)로 불어난 연준의 자산을 줄이고, 시중에 풀린 달러를 흡수하여 금리 상승과 유동성 축소 효과를 가져온다. 연준은 매월 일정 한도의 자산을 축소하는 방식으로 이를 집행하며, 금융시장에서는 국채 금리 상승·주식시장 조정·달러 강세 등으로 연결된다. 이러한 정책은 물가 안정이라는 목적을 위해 활용되지만, 동시에 경기 둔화와 금융시장 불안을 유발할 수 있다.


간단 예시

  2017년 연준(Fed)은 금리 인상과 함께 양적완화(QE)로 확보한 막대한 채권을 만기 시 재투자하지 않는 방식으로 QT를 시작. 이에 국채금리가 서서히 올라가 채권가격 하락, 성장주 중심으로 증시 변동성 상승. 투자자들은 포트폴리오 내 채권 듀레이션 축소, 가치주 비중 확대 등의 전략을 구사했다.


관련 용어

  양적완화(QE), 중앙은행 대차대조표, 금리인상, ISM 지표, Nonfarm Payrolls, 연준(Fed), FOMC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