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개념 & 용어 정리/용어사전
[용어사전] 미시간대 소비자심리지수(University of Michigan Consumer Sentiment)란?
금융 사서
2025. 1. 18. 22:28
반응형
미시간대 소비자심리지수(University of Michigan Consumer Sentiment)
미국 미시간대학교가 매월 실시하는 소비자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개인·가계의 경제에 대한 인식과 소비 의향을 수치화한 소비자 심리 지표입니다.
간단 예시
미국 미시간대 소비자심리지수가 전월 85에서 금달 92로 큰 폭 상승(예상치 88 상회) 발표되자, 시장은 소비 심리 호조로 소비재·유통 주식 매수세가 몰리며 주가 상승. 반면, 이는 인플레이션 압력 가능성도 시사해 채권 금리도 소폭 상승했다. 이를 예측해 투자자 A는 Retail업종 ETF를 발표 전에 매수하여 단기 차익을 실현했다.
관련 용어
소비자심리지수, 컨퍼런스보드 소비자신뢰지수, Nonfarm Payrolls, Retail Sales, FOMC, 금리 인상, 연준(Fed), ISM 지수, 경제전망
반응형